마소의 마지막 원고

 | 잡담
2010.06.20 00:46

마소의 마지막 원고



마소 7월호를 마지막으로 게임해킹 리버싱 강좌를 끝냅니다. 지금 막  기자님께 마지막 원고를 보냈고요. 다음 연재 기획도 세워놓긴 했는데, 그냥 마음을 바꿔서 이제 한동안은 연재를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마소에는 제 이름은 보이지 않을 것 같습니다 ㅎㅎ ;; 마소에 2년 반 가까이 연재를 했는데 한동안 쉰다고 생각하니 시원섭섭하면서, 한편으로는 매번 원고를 늦게 보내드려서 저 때문에 마음고생하신 김모 기자님께 죄송스런 마음 뿐이네요.

온라인게임 해킹 쪽 부분에서 글을 쓰면서 "특정 게임명이 공개되지 않도록 하자" 라는 룰을 어기지 않도록 항상 신경쓰고 있는데 해킹 당하는 타겟 (즉 특정 게임들)이 나오지 않으면 설명에 맥아리가 빠지거나 뭔가 공신력이 부족한 듯한 뉘앙스를 줄 수 있는 부분이 많아 그 점이 가장 난감했습니다. 결국 몇몇 연재에서 살짝이 화면자료가 들어갔지만, 그래도 나름 실질적인 해킹 장면과는 관계가 적은 부분만 넣으려 노력했습니다만... 실제로는 어땠을지 모르겠네요...

게임 해킹에 대한 외부 발표를 할 때도 그렇고 사실 그 점이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회사 내부에서 리버싱 교육이나 기타 게임개발시 보안 관련 발표를 할 때에는 해당 게임개발팀의 동의를 얻고 시연하는 것이 가능한데, 연줄도 없는 타사의 게임에는 그럴 수 없으니... (연줄이 있다 하더라도 쉽게 수락해주지 않겠지만요) 해킹의 범람이라는 오명을 뒤집어 쓸 때에 그 게임과 관련된 업무를 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힘들지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동종업계 입장에서 최대한 예의를 지켜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이러한 점 때문에 질 떨어지는 연재가 되었다면 그점은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웹 해킹이나 시스템 해킹도 물론 힘들지만 시뮬레이트나 모의 타겟팅을 만드는 작업은 온라인게임 해킹에 비해서는 조금 낫지 않을까 합니다. 게임 해킹 쪽은 일단 해당 해킹을 시연하려면 같은 취약점을 가진 게임 서버/클라이언트 모델을 시뮬레이트 해서 개발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고, 동일한 취약점을 구성하는 데만도 상당한 시간이 소모됩니다. 게임 서버를 둘 곳도 딱히 찾기 쉽지 않죠. 그래도 재작년에 디버그랩에서 발표할 때에는 일단 클라이언트 중심으로 해서 뭐 어케 대부분의 시연 프로그램을 제작해서 강의장에 나갔습니다만, 나름 만드는데 고생했는데 이게 전부다 다이얼로그 애플리케이션이라 화면으로 보니 정말 없어보이더군요 -_-;; 그래서 맨날 지뢰찾기나 핀볼 같은것만 등장하는것도 제가 씹긴 했지만 그런게 한편으로는 이해도 좀 됩니다.

물론 이런 귀찮은 짓을 하지 않으려면 그냥 그 게임이 만신창이가 되는 모습을 발표에서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그래도 저는 게임 해킹시에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게임이 해킹당하는 모습은 공개되지 않아야 한다 라는 것에 동의합니다. 물론 현재 라이브 상태의 게임을 아작내는 것이 가장 주목을 끌 수 있고 화려해보이며 또한 스펙타클합니다. 하지만 저희는 크래커(요즘 맘에 안드는 표현으로 블랙해커)가 아니고 보안담당자들입니다. 뽐내기 위해 해킹을 하는 것이 아니며 타사의 매출과 서비스에 영향을 가는 행동은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는 것이 당연합니다. 제가 쓰는 글과 발표가 특정 게임 타겟도 공개하지 않아 없어보이고, 제가 보이는 시연이 쓰레기 같은 예제프로그램으로 깔짝되는 것이 계속되더라도 저는 계속 그렇게 할 겁니다. 실력도 없으면서 개념도 없다는 소린 듣고 싶지 않는 것이 요즘 드는 마음입니다.

window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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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window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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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0.06.20 03:1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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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고 많으셨습니다 ;)
  2. SeHwa
    2010.06.20 20:2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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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난해서 마소 정기구독은 못하고 있는데
    3년치를 pdf로라도 다 읽어야 겠네요.
    좋은 연재 감사하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D
    • 2010.06.22 00:1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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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ㅎㅎㅎ 정말 감사합니다
      저도 가난해서 기자님이 보내주는거 읽고 있다는 ; ㅎ
  3. 2010.06.21 09:5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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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우 수고하셨습니다!!
    windows31님이 연재하였던 모든pdf 모아두고 있는데~
    두고두고 잘볼게여 ㅋㅋ 책도 빨리나왔으면 ㅎ_ㅎㅋㅋ
    (당분간 연재를 하지않아서 조금 슬프긴하네요ㅠㅠ)
    • 2010.06.22 00:1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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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앗... 저도 갖고있지 않은 모든 pdf 를 ㅎㅎ
      황송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 )
  4. HooKi
    2010.06.21 14:02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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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고,, 아쉽네요... 항상 재밋게 보고 있었는데 ... ㅠㅜ
    저도.. 게임 클라이언트나 서버 보안 프로그래밍을 하고 싶은데 .....
    뭐.. 자료를 찾아도 아직 실력이 부족해서 테스트를 해본다거나 하기는 힘들더라구요 .. ^^(매번 게임가드에 막히는... )

    아.. 요번에 코드엔진 등록했는데 ~~ 그때 좋은 발표 부탁드립니다 !

    그리고, 3년이 다되가는 시간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
    • 2010.06.22 00:2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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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사합니다 ^^
      발표가 재미 없으면 어떡하죠 ㅎㅎ
  5. 2010.06.21 16:4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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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고하셨습니다.
    좋은 원고... 출퇴근길에 지하철에서 열심히 읽곤 했는데... 손을 떼신다니.. 좀 아쉽네요.. ^^;
    • 2010.06.22 00:2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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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ㅎㅎㅎ kuaaan 님께서 읽기에는 좀 수준이 낮지 않았을까요 ㅎㅎ
      아무튼 넘 감사합니다 ^^
  6. Ditongs
    2010.06.22 03:0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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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생 많으셨습니다~ 더욱 멋진 강좌를 위해서 잠시 충전하신다고 생각하겠습니다~ 병탁님의 강좌는 반드시!! 계속되어야 합니다. ^^
    • 2010.06.22 23:0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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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엇 감사합니다 ^^ 그리고 민망합니다 ㅎㅎ
  7. rodream
    2010.06.22 15:1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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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재해주신 자료들은 알려진 Reversing 강좌 중 가장 실용적으로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ㅎ

    설명을 참 시원시원하게 해주시니까요 +ㅅ+)/
    • 2010.06.22 23:0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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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휘님은 이미 다 아는 내용이실테니 별로 도움되지 않을텐데^^; 말씀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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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indow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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